밴드메이커 Official 음악 블로그 "빼메토리"

[오늘 뭐 듣지] 음음 #25. 당신이 알았던 그리고 알지 못했던 국내외 표절 의혹곡들😥😓😢 본문

Music Archive: 악카이브/음악 플레이리스트: 오늘 뭐 듣지??

[오늘 뭐 듣지] 음음 #25. 당신이 알았던 그리고 알지 못했던 국내외 표절 의혹곡들😥😓😢

밴드메이커 빼메토리 2018.01.22 16:50

음악 창고

오늘 뭐 듣지


Music Warehouse

What to listen

on days like today


안녕하세요.

매주 월요일 신선한 조합의 음악으로 여러분을 찾아 뵙는 DJ 쟈니입니다.

"가시나"로 큰 사랑을 받았던 선미가 지난주에 새로운 싱글 "주인공"으로 돌아왔습니다.

싱글 "주인공"이 발매되자, 대중들의 큰 관심을 받으며 예상대로 차트 상위권에 당당히 진입을 했죠.

하지만, 네티즌들 사이에서 스멀스멀 올라왔던 표절 의혹이 지금은 걷잡을 수 없이 커져버렸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선미의 "주인공"을 포함해서 당시 뜨거운 관심을 받았던 표절 논란 곡, 5곡을 준비해봤습니다.

이 곡들에 대한 여러분의 생각은 어떠세요?

...

선미 - Heroine(주인공)


2018년 1월 18일에 발매된 선미의 싱글 "주인공"입니다.

작년에 발매된 "가시나"가 엄청난 사랑을 받으면서, 차세대 여자 솔로 아티스트로서 주목을 받았죠.

지난 곡에 이어서 이번 "주인공"도 THE BLACK LABEL의 수장 TEDDY(테디)가 프로듀싱을 맡았습니다.

빅뱅, 2NE1, IKON(아이콘), BLACK PINK(블랙핑크), 등 YG의 수많은 히트곡을 만들어낸 그가 참여한 이 곡 또한 차트 고공행진을 달리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번 곡은 2009년에 발매된 Cheryle Cole(셰릴 콜)의 "Fight For This Love"와 너무 비슷하다는 의혹을 받고 있습니다.

이번 곡의 작곡가이자 프로듀서 테디와 선미 측에서는, "주인공"은 100% 창작곡이라는 공식 입장을 발표했습니다.

결국에는 "Fight For This Love"의 프로듀서가 표절에 대한 공식 입장을 발표해야지 이 곡을 감싸고 있는 모든 논란이 정리가 될텐데요.

과연 어떻게 될까요? 

"Fight For This Love" 듣기


찬열 & 펀치 - Stay With Me


2017년 한 해를 뜨겁게 달군 드라마, [도깨비]의 OST "Stay With Me"입니다.

이 곡은 해외 DJ인 Alan Walker(앨런 워커)가 발매한 2015년에 발매한 "Faded"와 비슷하다는 논란이 있었는데요.

명실상부 최고의 그룹인 EXO의 찬열씨가 당시 가장 주목을 받았던 드라마 OST에 참여했으니 어떤 논란이든 생기는것이 당연하죠.


앨런 워커의 "Faded"를 먼저 들은 팬들은 "Stay With Me"와 비슷한 부분이 많다고 생각을 하셨나봐요.

이에 논란이 커지자 "Stay With Me"의 작곡가, 이승주씨는 논란에 대해 강하게 부인하고 법적 대응을 예고했었죠.

저는 두 곡에서 표절 논란이 될 만한 부분을 찾지 못했지만, 드라마와 가수의 그 당시 인지를 고려했을때, 충분히 이해할 수 있는 논란이라는 생각이 드네요.

여러분의 생각은 어떠세요?

"Faded" 듣기


거머리 (박명수 & Primary) - I Got C (feat. 개코)


2013년에 무한도전 가요제를 통해 발매된 박명수와 프라이머리팀의 노래 "I Got C"입니다.

혁오와 함께한 [Lucky You]를 포함해서 그의 모든 앨범을 들으면서 저에게는 몇 안되는 믿고 듣는 프로듀서였는데요.

그에 대한 무한한 신뢰를 가지고 있던 저에게는 당시 표절 의혹은 꽤 충격적으로 다가왔습니다.


"I Got C"는 Caro Emelard라는 가수의 "You Don't Love Me"와 "Liquid Lunch"를 표절했다는 의혹이 있었습니다.

사실은 의혹에서 시작되었지만, Caro Emelard의 프로듀서인 David Schreurs가 표절을 인정하면서 의혹이 사실이 되었죠.

프라이머리에 대한 무한한 신뢰를 가지고 있는 저에게도 "I Got C"는 "Liquid Lunch"와 꽤 많은 부분이 비슷하다고 생각을 했는데요.

Caro Emerald의 "Liquid Lunch"를 한번 들어보시면서 여러분도 판단을 해보시는건 어때요?

"Liquid Lunch" 듣기


G-Dragon - HEARTBREAKER


2009년에 발매된 G-Dragon의 솔로 1집 [Heartbreaker]의 타이틀 곡, "HEARTBREAKER"입니다.
GD의 첫 정규 앨범이라서 대중들의 큰 관심을 받고 있었는데요. 하지만, 표절 논란에 휩싸이고 맙니다.
"HEARTBREAKER"는 미국 유명 래퍼 Flo Rida의 "Right Around"라는 곡과 매우 유사하다는 의견이 제시되었습니다.

개인적으로 이 곡에서의 GD의 플로우가 "Right Around"에서 Flo Rida가 보여준 플로우와 조금 유사하다고 생각했는데요.
이 후, Flo Rida 본인이 직접 표절이 아니라는 공식적인 입장을 밝히면서 모든 논란을 잠재웠습니다. 
그리고 이 후에 두 사람이 함께 "HEARTBREAKER" 리믹스 버전을 발표하면서 남아있던 논란의 불씨까지 완전히 꺼버렸죠.

"Right Around" 듣기


Meghan Trainor - All About That Bass


오늘의 마지막 곡은 2014년에 발매된 Meghan Trainor의 "All About That Bass"입니다.

이 곡은 발매 후에 빌보드 차트 2위까지 올라가면서 미국 뿐만 아니라 전세계적으로 큰 사랑을 받았습니다.

지금까지는 해외 곡과 표절 시비가 붙은 국내 음악을 소개해드렸는데요. 이번에는 국내 음악과 표절 시비가 붙은 해외 곡을 소개해드릴게요.


"All About That Bass"는 2006년에 발매된 국내 혼성 그룹 코요태의 "기쁨 모드"의 작곡가 주영훈씨가 표절 의혹을 제기하면서 시작되었습니다.

꽤 오랜 시간이 지난 만큼, 2014년에 주영훈씨가 미국 변호사를 선임 중에 있다는 소식 이 후에 아무런 소식이 전해지지 않아서 대중들의 관심이 많이 식었습니다. 

과연 어떻게 되었을지 궁금하긴 하네요.❓_❓

"기쁨 모드" 듣기

...

오늘의 "표절 의혹 곡" 특집은 어떠셨어요?

가수 혹은 프로듀서로서, 커리어(career) 인생이 달린 문제인데, 의도적으로 표절을 한다고 생각을 하지않아요.

시간이 지날수록 음악은 점점 많이 생산되고, 그래서 완벽하게 새롭고 신선한 사운드를 뽑아내는것은 너무 어려운 일인것 같아요.

비록 표절 의혹에 휩싸여서 아찔한 순간들도 있었겠지만, 해명하고 또 해명하는 것보다는 더 좋은 음악으로 보답하는 것이 최고의 방법이 아닌가 싶어요.


"Show And Prove."


DJ 쟈니는 다음주에 더 신선한 플레이리스트로 다시 찾아올께요.

한주 조금만 더 고생하시고, 우리는 다음주에 만나요. 제발~

..

만약, 지난주 "2018년을 뜨겁게 열어준 노래들🌶🌶"편을 놓치셨다면?!

CLICK HERE

0 Comments
댓글쓰기 폼